• Q1. Cold tumor & Hot tumor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Cold tumor”와 “Hot tumor”는 종양에 대한 면역 반응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대다수의 고형암이 “Cold tumor”에 속하며, 면역 반응을 억제하고 면역 세포의 공격을 회피하는 종양입니다. Cold tumor에는 면역 세포의 일종인 T 세포가 종양 내로 침투하지 못해, 면역 반응을 활성화함으로써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면역 항암제로도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Hot tumor”의 경우, 면역 세포가 종양 내로 침투하여 공격이 활성화 된 상태의 종양을 뜻합니다. 이 Hot tumor의 경우 면역 항암제에 대한 반응률이 높으므로, Cold tumor에서 Hot tumor로 종양의 상태를 변화 시키는 것이 암 치료의 key point입니다. 

  • Q2. 고형암 치료가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요?

    고형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장벽을 넘어야 하는데, 물리적 장벽과 면역 장벽입니다.
    고형암을 이루는 암세포의 경우 암세포의 성장에 유리하게 하기 위해 종양 주변 섬유조직과 종양 미세환경을 악화시킵니다. 암세포 주변은 기질이 풍부한 ECM으로 둘러싸여 있어 외부로부터의 세포, 약물 등이 침투하기 어려운 물리적 환경으로 변화하고, 이러한 물리적 한계를 돌파하고 면역세포(T세포)가 침투한다고 하더라도 폐쇄적인 고형암 내부의 종양 미세환경(낮은 pH, 부족한 영양소와 산소 등)으로 면역 반응을 활성화하기 어렵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형암 주변 세포의 영향으로 면역억제성 환경이 조성되어 고형암 외부에서부터 T세포가 활성화되기 어려운 조건이기에, 이러한 한계점을 돌파할 수 있는 3세대 면역항암제의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 Q3. Exosome을 delivery tool로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Exosome은 세포로부터 유래한 세포 외 소포체로, 세포와 유사한 지질 이중막 구조로 둘러싸여 있어 안정적이며, 내부에 유래 세포의 단백질, 효소, 여러 종류의 핵산 등을 포함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 세포 간 신호전달 또는 외부 자극에 대한 세포의 반응으로써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엑소좀의 특성은 약물 전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안정적인 지질막 구조로 체내에서 보장할 수 있고, 면역원성이 없으며 다양한 엔지니어링을 통해 약효 , 타깃 세포 설정 등이 가능합니다.

  • Q4. 면역항암제란 무엇인가요?

    면역항암제란, 억제되어 있던 신체의 면역체계를 활성화해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치료제를 말합니다.
    암세포는 주변 환경과 세포를 조작하여 암세포에 대한 면역 반응을 억제하며 면역세포의 공격을 회피합니다. 면역항암제는 억제되어 있던 면역세포를 활성화하고, 다시금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여 공격할 수 있도록 하는 항암제입니다. 대표적인 면역항암제로는 키트루다, 티쎈트릭, 킴리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판되고 있는 면역항암제의 경우, 고형암 치료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효과적인 고형암 치료를 위해서 현재의 한계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면역항암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Q5. CMC 란 무엇인가요?

    CMC는 Chemistry, Manufacturing, Control의 약자로 임상용 샘플부터 상업용 완제의약품의 생산에 관련된 공정 개발, 품질 관리 등의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
    치료 능을 갖고 있는 약물이라 할지라도, 임상과 인허가 단계를 무사히 통과하고 시장에서 유통되기 위해서는 규정된 수준의 스펙에 준하면서, 지속적으로 일정한 품질의 의약품으로 생산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제조 과정에서 실험적으로 품질 보증이 가능한 제조 방법의 설계, 원료의약품(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API)의 구조 규명, 입증된 분석 방법 확립, 불순물 확인, 안정성 시험 시행 등의 단계를 수행하는 분야가 CMC입니다. 따라서 CMC는 의약품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Q6. Exosome 정제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엑소좀 정제를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는 초고속 원심분리(Ultracentrifugation), 밀도구배 원심분리(Density gradient centrifugation), 접선 유동 여과(Tangential flow filtration), 이온교환크로마토그래피(Ion exchange chromatography), 폴리머 기반 침전(Polymer-based precipitation), 면역 친화성 분리법(Immunoaffinity isolation), 엑소좀 정제 키트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엑소좀 산업 분야에서는 UC, TFF, IEX가 가장 흔히 사용되는 엑소좀 정제 공법입니다.